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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병의 가족치료Ⅱ

이형영 | 2014.11.08 10:39 | 조회 9114



조현병 환자의 가족치료 프로그램과 정신교육적 가족치료

 

 

가족치료사들은 조현병의 증상은 가족 상호간의 역동적 관계의 산물이며, 가족 치료는 가족 환경과 가족 구성원간에 병적 역동적 관계를 개선하는 것이라 했다.

조현병에서 전통적인 가족치료는 효과가 의문시 되지만 병의 재발을 막고, 가족의 고통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가족치료 기법으로 가족교육, 위기개입, 문제해결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 가족치료 프로그램과 정신교육적 가족치료를 살펴보면,“가족치료 프로그램은 치료초기에 가족구성원의 모두의 행동을 평가하며, 이것을 치료과정 내내 지속적으로 시행한다. 또한 가족구성 개개인의 장점과 단점을 규명하며, 그 다음에는 가족집단으로서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밝힌다. 또한 환자의 문제행동이 가족 집단 내에서 어떠한 기능적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한다.

이때 치료자가 해야 할 역할은 첫째는 가족 구성원인 한사람, 한사람과 치료동맹을 맺으며, 둘째는 가족 한사람, 한사람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평가하며 그가 가족구조에서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지에 대한 모든 정보를 얻는다. 셋째는 각 가족 구성원이 가족구조 내에서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에 대한 모든 정보를 얻는다. 한 가족 구성원이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가지고 있는 감정, 태도, 행동에 대한 정보와 지금, 직면하고 있는 가족 내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동기를 가지고 있는지, 그러한 변화를 추구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평가 한다. 넷째는 각 가족 구성원이 가족 내 문제해결에 대해 어떠한 예견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관찰한다. 다섯째는 가족 구성원에 대한 평가를 한 다음, 가족을 한 그룹으로 평가한다. 특히 대화와 문제해결방식 그리고 상호작용에 대해서 초점을 둔다.

이 프로그램은 2년간 40회 가족치료를 시행하는데, 처음 3개월간은 매주 시행하며, 그 다음 6개월간은 2주에 1번씩, 나머지 15개월 동안에는 매달 1회씩 시행한다. 처음 9개월간은 환자의 집에서 가족치료를 시행하고, 그 다음부터는 지역사회내의 대가족 집단치료에 같이 참여시킨다. 초기2-3회의 치료시간에서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정신분열증의 원인, 과정, 치료에 관한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이 치료방법의 특징은 환자의 집에서 가족치료를 시행한다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많은 장점이 있다. 우선, 치료시 많은 가족이 참여 할 수 있고, 치료자가 환자 가족의 사회 망에 쉽게 개입 할 수 있고, 치료에서 배운 행동을 일반화 시키는 것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가족들이 병원에 올 때, 느끼는 긴장감을 감소시킬 수 있고, 가족들이 자신에 대해 표현하는 행동을 촉진 시킬 수 있다.

이 가족치료에서 중요 한 것은 가족 내 문제가 생기면, 치료자가 즉각적으로 개입한다는 것 이다. 치료자는 바로 환자의 집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그 위기상황을 중재시키고 해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가족들은 문제가 발생할 때, 바로 치료자에게 연락하도록 교육받는다. 조현 병의 회복기에 오는 우울증상 때문에 자살 가능성이 높거나, 약물치료의 타당성을 재평가하기 위해서가 아니면 입원은 될 수 있는 데로 시키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 하나는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정신교육적 가족치료이다. 최근에 이 치료의 중요성이 부각 되고 있다.

그 중에 한 프로그램을 보면 4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는 환자가 병원에 입원 초기부터 시행한다. 환자가 병적증상이 심하면 참석할 수 없다. 환자가 없을 때, 가족들이 환자의 발병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다.

1단계 과정에서는, 첫째는 환자의 발병과 연관되어 가족들이 경험 한 것을 표현하게 한다. 가족들의 고통, 좌절, 당황, 분노의 감정, 가정 내 환자의 역할, 입원 전 경험 했던 것 등이 포함 된다. 둘째는 치료자는 가족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관심을 해결 해 준다. 셋째는 가족의 관심을 환기시켜 준다. 치료 상황에서 가족들이 줄 수 있는 능력과 힘을 강조해준다. 넷째는 치료계약을 설정한다. 치료자와 가족 간에 치료의 목표, 기간, 규칙, 방법 등에 대해 상호 합의가 이루어 져야 한다.

2단계는 Survival skills workshop이다. 2단계는 가족들의 불안, 무력감, 소외의 감정들을 감소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치료진은 질병에 대한 정보와 환자 관리에 대한 정보를 가족들에게 제공한다. 가족들의 자기 돌봄의 중요성도 제공한다. 3단계는 Reentry and application of survival skills themes to individual families이다. 환자가 심한 병적 증상이 회복되면 이 단계로 들어가. 환자가 참석한다. 이 단계에서는 가정의 경계의 설정이 중요하다. 가족 구성원간의 인간관계의 경계선과 세대 간의 경계선을 보강함으로써 가족 구조를 회복시키고, 가족과 지역사회 간에 고착화된 경계선을 유연하게 해준다. 부모역할을 공고히 함으로써 부모- 자녀간의 경계선을 확고히 할 수 있다. 환자의 책임감을 배양시켜야 한다. 환자의 사회생활의 복귀는 처음에는 아주 작은 일을 주는 것이 좋다. 잘 수행하면 칭찬 해주고, 그 다음 단계로 점차 나가게 한다. 이 일을 도와주는 것이 가족이 할 일임을 강조한다.

4단계는 Continued treatment or disengagement 이다. 치료 목표가 달성 되면 전통적 가족 치료를 시작 할 것인지 아니면 점차 치료시간을 줄여 가면서, 유지치료를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가족치료는 시술이 다를지라도 그 목표는 대인 관계의 갈등과 불안을 해소하고, 가족 간의 정서적 요구의 충족, 대내외적 강한 자극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고, 건전한 가족의 주체성과 가치를 갖게 하며, 가족 상호간의 합리적이며 유효한 전달 체계를 갖도록 한다.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이 형 영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신경정신과 전문의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주임교수 및 과장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학장

                                                                대한 신경정신의학회 대의원회 의장

                                                                전남대학교 평의원회 평의원 의장

                                                                광주광역시 정신보건심의위원회 위원

                                                                전남대학교 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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